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쿠팡이츠 도보 배달 찐 후기 - 준비물, 수익, 추천 여부

by OHME 2025. 4. 6.

저는 부업으로 가끔씩 배달일을 하는데, 최근에는 쿠팡이츠 도보 배달을 시작해봤어요. 얼마전 오토바이를 운전하다가 사고날 뻔한 이후로 오토바이 타는게 꺼려지더라고요. 쿠팡이츠 배달은 앱 하나만 있으면 자전거나 오토바이 없이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이제 한 달정도 해봤는데,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한 준비물과 예상 수익, 그리고 실제 후기에 대해 공유해 볼게요.

 

도보 배달할 때 꼭 필요한 준비물

도보로 배달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준비물이 중요하게 느껴졌어요. 아무래도 자동차나 오토바이는 이동할 때 체력을 아낄 수 있는데 도보로 배달하다보면 효율성이나 체력소모를 생각할 때 준비물이 더더욱 중요할 수 밖에 없죠.

 

1. 배달가방

쿠팡이츠에서 받을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구매해도 되는데 저는 2만원대 가방을 샀습니다. 투자 비용일 수 있지만 쿠팡이츠는 안전교육만 제대로 이수하더라도 2만원을 지급하기 때문에 크게 아깝지는 않았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이나 내용물이 흐르지 않도록 수평 유지를 잘 할 수 있는 가방을 고르는거에요.

 

[판매 1위 배달백팩]

 

트레벨로 42L 보온보냉 대용량 배달백팩 딜리버리 도보 킥보드 배달가방 - 배달가방 | 쿠팡

쿠팡에서 트레벨로 42L 보온보냉 대용량 배달백팩 딜리버리 도보 킥보드 배달가방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배달가방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2. 보조배터리

아무래도 앱을 이용하여 주문을 받고, 지도 확인, 고객과 연락을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엄청 빨라요. 보조배터리가 필수인데, 저는 조금 무겁더라도 용량이 큰 것이 든든하고 좋았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종과 연식에 따라서 필요한 보조배터리를 선택해보세요. 아무리 작아도 10,000암페어 이상의 보조배터리를 추천합니다.

 

오토바이나 자동차로 배달을 하게되면 충전할 수가 잇는데 도보는 유일하게 충전할 수 있는 것이 보조배터리 뿐이라 정말 필요합니다.

 

3. 편한 운동화와 가벼운 복장

이제 봄이되니 꽤나 걷기에 좋은 날씨죠? 걸어서 움직이다보니 발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어요. 쿠션감있는 운동화와 가벼운 복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가 올 때는 모자나 우비를 챙기는 것도 잊으면 안됩니다. 비를 많이 맞게되면 그만큼 체력소모도 커져서 이동에 어려움이 많아요. 

 

도보 배달 예상 수익

저는 서울 도심(홍대 쪽) 기준으로 평일 저녁과 주말 위주로 했는데요. 배달은 본인 하기 나름이라 얼마나 시간을 쏟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특히 도보는 들어오는 주문거리가 달라 하루에 얼마를 벌 수 있다 말하는게 쉽지는 않기만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면,

  • 평일 저녁 (2~3시간) : 약 20,000원
  • 주말 오후+저녁 (4~5시간): 약 40,000원

이렇게 생각해보니 시간 당 약 만원정도 벌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최저시급과 비슷하네요. 물론 시간대, 지역, 배달 수요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쿠팡이츠는 거리당 기본 배달비 + 보너스(이벤트)가 붙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단 건 배달이라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그리고 앞서 간단하게 말씀드렸지만 안전교육만 받아도 2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최저시급 알바보다는 좋은 것 같아요.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교육 정답]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교육 정답 (2025년 최신본 다운로드)

시간이 지날수록 음식을 배달하기 위한 배달료가 부담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상황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반대로 배달앱을 통해 배달업을 종사하는

ohme217.com

 

 

실제로 해본 도보 배달 리얼 후기

처음에는 배달 가방을 매고 배달을 할 수 있나? 아니면 이게 수입이 되려나? 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막상 해보니 나쁘지 않았고 운동도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어요. 따로 면허나 차량이 없어도 시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도 쉽고 내가 원할 때 시간조절이 가능하다는 것도 엄청 큰 장점이에요. 괜찮은 알바자리가 있으면 면접도 봐야하고 사람도 상대해야 되는 일들 때문에 불편할 때가 많잖아요? 근데 배달이라는 것 자체가 혼자 시간을 조절하면서 원하는 시간대에 근무를 할 수 있으니 다른 알바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오는 날이나 여름철에는 정말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1건씩만 가능하기 때문에 동선이 비효율적이라 아무래도 오토바이 배달처럼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대학생들은 공간시간에, 직장인들은 퇴근 길에 짬 내서 하기 좋은 부업이라고 생각해요. 심심할 때 산책이라고 생각하면 부담도 무리도 덜하구요. 

 

도보로 배달 가능한 플랫폼

플랫폼 도보 가능
쿠팡이츠 가능
배달의 민족 가능
요기요 불가능
부릉프렌즈 가능
우리동네 딜리버리 가능

 

제가 쿠팡이츠를 위주로 말씀드렸지만 다른 배달 플랫폼도 도보로 일할 수 있습니다. 요기요를 빼고는 모두 도보 배달이 가능하고 최근에 배달의 민족 수수료 때문에 쿠팡이츠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쿠팡이츠의 콜 수가 많이 늘어 쿠팡이츠를 소개해드렸어요. 

 

오늘의 결론

처음에 배달부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조금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도 있겠지만 실제로 하면 큰 어려움없이 할 수 있고, 본인이 시간 투자하는만큼 수익이 나기 때문에 정말 추천할만한 부업이라고 생각해요. 오토바이나, 자전거 배달이 위험하다면 가끔씩 산책삼아 도보로 배달한다면 돈도 벌고 건강도 챙길수 있는 1석2조 알바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