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공부는 언제쯤 해야 할까?
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한글 공부는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 했습니다. 남자 아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말도 글도 느린 편이었고 문자 자체에 크게 흥미가 없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른 아이보다 조금은 느리다 생각했지만 한글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조급하지 않게 가르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느긋한 것은 좋지만 목표는 확실하게 정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글자는 읽게 만들자!!" 이것이 저의 한글 교육에 대한 목표였고 점점 배워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싶어서 한글만은 학습지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제가 알려주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6살부터 시작한 한글 공부
먼저 한글을 배우는 과정도 공부라고 표현해야 되는지 조심스럽긴 합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당 다 깨우치는 한글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고 생각했고 영어를 배우는 것 보다는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공부의 형식 보다는 놀면서 배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나 초등학교 입학 전이라는 느긋한 목표를 만들었기 때문에 조급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제가 기대했던만큼 따라와 주지 않는 모습에는 조바심이 나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어쨌든 6살이 된 나이에 한글 공부를 시작했고, 뒤돌아보니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적당한 시점에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한글 공부 베스트셀러?
한글을 배울 때 어떤 책을 가장 많이 살까요? 블로그를 많이 참고하였고, 직접 서점에 가서도 많은 책을 비교했지만 결국은 첫 시작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베스트 셀러인 "기적의 한글 학습"을 선택하였습니다.
전체 구성 : 기적의 한글 학습 (5권) + 기적의 한글 학습 다지기 (5권)
가격 : 67,500원 (총 10권)
여러 출판사의 책을 보더라도 초보 아빠의 눈으로 보았을 때 크게 다른점을 찾지 못했고 10권을 꾸준하게 학습하면서 한글 공부보다는 일정시간은 책상에 앉는 루틴을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 10권으로 구성된 책이 비슷한 형식으로 되어 있으면 습관을 만들기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적의 한글 학습의 구성
- 1권 - 기본모음 '아', 기본자음 ㄱ,ㄴ,ㄷ,ㄹ,ㅁ,ㅂ
- 2권 - 기본자음 ㅅ,ㅈ,ㅊ,ㅋ,ㅌ,ㅍ,ㅎ
- 3권 - 기본 받침 ㅇ,ㅁ,ㄹ,ㄴ,ㄱ,ㅂ,ㅅ
- 4권 - 복잡한 모음 ㅐ,ㅔ,ㅟ, ㅘ,ㅢ,ㅚ,ㅙ,ㅝ,ㅞ,ㅒ,ㅖ
- 5권 - 쌍자음 ㄲ,ㄸ,ㅃ,ㅆ,ㅉ
기본 학습서는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도서별 상세 내용은 위의 사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세부 구성을 보면 " 스티커 붙이기 ➤ 한글 따라 쓰기 ➤ 받아 쓰기 "로 이어지는데 스티커를 붙이게 하면서 한글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게 한 뒤에 간단한 단어를 따라쓰고 가장 마지막은 받아쓰기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4살에게 받아쓰기가 웬말이야?
책의 표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기적의 한글 학습은 만 4세 이상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저의 아이가 부족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6세가 학습 하더라도 받아쓰기를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가끔은 기억하지 못하는 본인을 자책하거나 한글을 배우는데에 흥미를 떨어지게 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초반에만 받아쓰기를 해보고 이후에는 과감하게 받아쓰기는 넘겼습니다. 그랬더니 훨씬 더 잘 따라오는 모습이었습니다. 모든 책의 구성을 그대로 따라갈 필요는 없고 아이의 성향을 잘 보고 그에 맞춰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10권을 다 사용한 부모의 속마음
베스트 셀러라고 해서 무작정 샀던 기적의 한글 학습입니다. 블로그에도 좋은 글이 많은데 솔직한 저의 후기는 "그저 그렇다"입니다. 기적의 한글학습 도서는 2007년부터 베스트셀러로 오랫동안 사랑 받았습니다. 바꿔 말하면 최소한 16년 전에 만들어진 책입니다. 16년 동안 시대가 많이 바뀌면서 아이들의 성향도 많이 바뀌고, 한글 학습 채널도 정말 다양해 졌습니다. 그 사이에 많은 책들도 많이 출간이 되었고요.
제가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이 책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재밌는 책은 아니었습니다. 이 후에 다른 한글 책들도 사서 같이 공부 했는데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같이 고르고 그 책을 같이 볼 때 훨씬 학습 효과가 좋았습니다. 한글 공부가 바로 학습 효과가 나오겠냐만 아이가 원하는 책을 가지고 오게 되면 최소한 거부감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이 책을 고집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을 고르는 것을 저는 적극 추천 드립니다.
태블릿으로 한글 연습
카페나 식당을 가게 되면 아이들에게 어쩔 수 없이 태블릿을 쥐어줄 때가 많습니다. 어른이 편하기 위한 핑계지만 저도 좀 편하게 밥먹고 커피 먹고 싶거든요. 그런데 저는 유튜브를 보여주기 전에 한글 쓰기를 먼저 시킬 때가 많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봐도 마땅히 한글 연습을 시킬만한 자료가 없어 그냥 제가 만들어 버렸네요. 기적의 한글 학습 책에 나오는 순서대로 한글 연습 속지를 만들었고 무료 공유 드립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아래 첨부파일 다운 받아가세요 !!!
'육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룸 땅콩책상 추천하는 이유 (5년 장기사용 후기) (2) | 2023.11.17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