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전기차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 보조금 확정 소식 , 실구매가는 얼마?

by OHME 2024. 5. 1.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 국내 출시

 

2023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1406만대로 전년 대비 무려 33%나 증가했는데요. 언론에서는 성장세가 둔화되었다고 하는데 33% 성장이 둔화라고 할 수가 있나요? 제가 보기엔 여전히 잠재력이 많은 시장인 것 같아요. 

 

이러한 전기차 보급의 본격화를 이끈 브랜드가 바로 테슬라입니다. 그중에서도 모델3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끌게 한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모델3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이를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모델3는 테슬라 안에서도 가장 엔트리 급인데 이번에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상품성도 개선되고 전기차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까지 인하되면서 또 한 번 전기차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의 가격과 보조금 소식에 대해서 전달드릴게요.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 가격

종류 주행 가능 거리 가격
모델3 스탠다드 382km 51,990,000원
모델3 롱레인지 488km 59,990,000원
모델3 퍼포먼스 430km 67,990,000원

 

모델3 하이랜드는 약 5,200만원부터 시작하며 색상, 휠 , 인테리어, 오토파일럿 옵션 선택에 따라 차량 금액은 더욱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옵션 가격은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상세하게 확인 가능해요. 

 

모델3 하이랜드의 모든 트림은 중국에서 생산되고 한국으로 수입이 됩니다. 그래서 가격이 이렇게 저렴할 수 있는 거겠죠? 

 

여기서 스탠다드 모델과 롱레인지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행 가능거리인데 스탠다드 모델에는 LFP 배터리(60 kWh)가 탑재되어 상온 복합 382km, 저온 복합 290km를 주행할 수 있어요. 반면에 롱레인지 모델은 리튬이온 배터리(85 kWh) 탑재되어 상온 복합 488km, 저온 복합 389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운전환경이 장거리 운전이 많지 않고 300km 내외 주행거리가 충분하다면 굳이 800만원 더 비싼 롱레인지 모델보다는 스탠다드를 선택하는 게 보다 합리적인 선택인 것 같아요.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뉘는데요. 국고 보조금은 전국 어디에서 구매하더라도 동일하며 지자체 보조금은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의 정책에 따라 달라져요. 보통 서울, 경기, 부산 등의 대도시에서는 지자체 보조금이 적은 반면 지방에서는 보조금을 넉넉하게 지원해주고 있어요.

 

1. 국고 보조금

종류 국고 지원금
모델3 스탠다드 226만원
모델3 롱레인지 235만원
모델 Y RWD 210만원

 

국고 보조금은 스탠다드 모델이 226만원, 롱레인지 모델이 235만원이에요.

 

신기하게도 더욱 비싼 롱레인지 모델의 보조금이 더욱 큰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것은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종류 때문이에요.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는 중국에서 주로 생산되는 LFP 배터리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더욱 친환경 배터리로 간주하고 있어요. 

 

그래서 롱레인지 모델이 비록 가격은 더욱 비싸지만 보조금은 9만원 정도 더 받게 되었는데, 사실상 큰 차이가 없고 차량 가격이 800만원 차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원한다면 스탠다드로 가시고 서울-부산 등 장거리 운행이 많다면 롱레인지로 가는 게 맞는 것 같아요. 

 

2. 국고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

지역 모델3 스탠다드 모델3 롱레인지
서울 278만원 289만원
인천 330만원 343만원
경기 295 ~ 365만원 307 ~ 379만원
강원 326만원 339만원
충남 369만원 488만원
대전 330만원 343만원
충북 452만원 470만원
전북 469만원 488만원
광주 354만원 368만원
전남 441 ~ 521만원 459 ~ 542만원
경북 434만원 451만원
대구 330만원 343만원
경남 414 ~ 662만원 445 ~ 647만원
부산 312만원 325만원
울산 339만원 352만원
제주 369만원 379만원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친 총 보조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이 모델3 스탠다드 RWD를 구매한다면 "5199만원 - 278만원 = 4,921만원" 4천만원 대로 테슬라를 구매할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보조금을 지급하는 곳은 경남 거창군인데 최대 662만원을 보조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지자체의 보조금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하면 됩니다.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 확인방법>

마무리  

 

테슬라 모델3의 보조금 어땠나요? 생각보다 많이 아쉽지 않나요? 경쟁차종인 아이오닉의 경우 서울에서도 1,000만원이 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겨우 200만원대라니.....

 

정부에서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차별을 둬야 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래도 너무 지나치게 보조금을 차등지급하는 바람에 현대차 기술력을 높이는데 일조하기보단 정부의 보조 속에서 차량 가격만 높이는 꼴이 된 것은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댓글